2022.12.26

연소자(18세미만자)의 근로기준

1. 연소근로자의 나이

연소근로자란 근로기준법상 만 18세 미만의 근로자를 의미한다. 만 18세미만인 연소근로자는 정신적·신체적으로 성장단계에 있고 교육이 우선돼야 하는 시기이므로 성인근로자와는 달리 특별한 보호가 필요하다. 현재 연소근로자에 대해서는 성인근로자에게 적용되는 근로기준법상의 기본적인 근로조건 기준이 적용돼 있으며 그 외에도 몇 가지 별도의 보호장치가 마련돼 있다.
근로기준법상 취직최저연령은 만 15세이므로 만 15세미만인 자는 원칙적으로 근로자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지난 99년 1월 ‘취업최저연령에 관한 협약’으로서 ILO제138호 협약을 비준한 바 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연소자의 건강·발육을 저해할 우려가 없고, 학습 또는 훈련과정에의 참여를 저해하지 않는 경우로서 가벼운 노동인 경우에 한해 13세이상 15세미만 자의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근로기준법에서도 만 13세이상 15세미만의 연소자도 노동부에서 발급하는 취직인허증만 발급받으면 고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노동부로부터 취직인허증을 발급받은 경우 등 예외적인 경우에 한해서는 만 13세이상 만 15세미만인 자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바꿔말하면 만 13세미만인 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근로자로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다.

관련정보


2. 나이별 연소근로자 취업 기준

만 13세 이상 15세 미만의 연소자는 취직인허증만 있으면 근로가 가능하다.
취직인허증이란 만13세이상 15세미만자에 대해 의무교육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노동부장관이 예외적으로 취직을 허용하는 증명서이다.
취직인허증 교부는 연소자가 사용자와 같이 해당 지방노동사무소 민원실에 신청해 취직인허 요건을 충족하면 연소자와 사용자에게 동시에 교부된다. 연소자 취직인허 기준으로는

  •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유해·위험한 직종이 아닌 경미한 작업일 것
  • 근로자의 생명·건강 또는 복지에 위험이 초래되거나 유해하다고 인정되는 업무가 아닐 것
  • 근로시간이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
  • 친권자 또는 후견인의 동의와 학교장의 의견이 명기돼 있어야 한다.

또한 만 18세미만자를 고용한 사업주는 해당 연소근로자의 나이를 증명하는 가족관계기록에 관한 증명서(주민등록등·초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친권자 또는 후견인의 동의서를 사업장에 비치해야 한다. 위반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연소근로자는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유해·위험한 사업에 사용하지 못하며, 갱내에서 근로시킬 수 없다. 특히 근로기준법과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연소자를 고용할 수 없는 직종 및 업소를 규정하고 있다.(▼ 아래 취직금지 직종 참조)
사업주가 이같은 업종이나 직종에 고용하다 적발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한다.


3. 연소근로자도 동일하게 보호

연소근로자를 시간제로 채용할 경우에도 임금, 근로시간, 기타의 근로조건을 명시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또 1일 근로시간이 4시간인 경우에는 30분 이상, 8시간인 경우에는 1시간 이상의 휴게시간을 근로시간 중에 주어야 하고 1주간의 소정근로일수를 개근한 근로자에 대해서도 1주에 1일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
연소근로자를 정당한 이유없이는 해고할 수 없다. 정당한 이유없이 근로자를 해고한 경우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상대적으로 무거운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근로자가 일을 하다가 부상 또는 질병에 걸린 경우에 사업주는 필요한 치료 및 요양을 해주거나 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관련정보


4. 연소근로자는 근로시간의 제한이 있다

연소자의 근로시간은 원칙적으로 1일 7시간, 1주일 42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그러나 사업주와 연소근로자간 합의하는 경우에는 1일 1시간, 1주일 6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연장근로를 할 수 있다. 또한 사업주는 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의 야간 또는 주휴일, 근로자의 날 등 법정휴일에는 연소근로자에게 일을 시킬 수 없다. 회사사정상 꼭 필요해서 연소근로자 본인이 동의하고 노동부장관이 인가한 경우에는 가능하다.

관련정보


연소근로자, 이럴땐 이렇게....

1. 일자리를 찾았다면 부모님 허락부터

부모님으로부터 그 일을 하는 것을 허락한다는 동의서를 받아야 합니다. 부모님의 동의서와 나이를 증명할 수 있는 호적증명서(호적등본, 호적초본,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중 한가지)를 사용자에게 제출하십시오.
회사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이러한 문서를 사업장에 비치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무를 다하지 않는 사업주는 국가로부터 처벌을 받게 되니 혹시 사업주가 몰라서 요구하지 않을 때에는 친절히 알려주세요.

2. 사업주와 근로계약서 작성

근로계약이란 어떤 일을 몇 시간동안 얼마를 받고 할 것인가 등 일하는 조건에 대해서 사업주와 약속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약속은 말로도 할 수 있겠지만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내용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꼭 문서로 작성하도록 하세요.
근로계약서에는 일을 하기로 한 기간, 일할 장소, 해야할 일, 하루에 일해야 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 쉬는 날, 받아야 할 돈(임금), 임금 받는 날 등 중요한 내용이 반드시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근로계약은 반드시 본인이 해야하며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후에는 계약서를 한 부 달라고 해서 가지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보수는 당사자에게 현금으로 직접지급

사업주는 근로계약한 대로 직접 보수를 주어야 합니다. 어느 기간동안 일하기로 했으나 사정이 생겨 그 기간을 다 채우지 못했더라도 그 때까지 일한 날에 대한 보수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이때 보수는 당사자인 여러분에게 반드시 현금으로 직접 지급되어야 하고 현금대신 물건 등으로 대신 받으라고 강요할 수 없습니다.
또한 회사에 얘기도 없이 마음대로 결근하는 등 정당한 사유 없이는 일하기로 정한 기간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해고할 수 없습니다. 만약 회사가 처음에 정한 근로계약 내용을 어기고 일을 시키는 경우에는 근로계약의 내용을 회사와 확인하고 근로계약의 내용을 지키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4.신체적 체벌은 부당행위

만일 일하다가 다쳤을 경우에는 본인이 잘못했다고 해도 사업주가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 여러분이 일하다가 실수를 했다고 해서 회사에서 신체적인 체벌을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일터에서 사업주, 상급자 또는 다른 근로자가 행한 성적인 말이나 행동 등으로 인해 당황스럽거나 불쾌한 경우가 있었다면 그것은 ‘직장내 성희롱’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일이 생기면 반드시 싫다는 뜻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연소자가 취업할 수 없는 일들

근로기준법상 연소자(만18세미만) 취업금지직종

  • 2-브로모프로판을 취급하거나 노출될 수 있는 업무
  • 산업보건기준에관한규칙 제522조의 규정에 의한 고압실내작업과 잠수작업
  • 유류(주유업무는 가능)·양조의 업무
  • 소각 또는 도살의 업무
  • 교도소 또는 정신병원에서의 업무
  • 청소년보호법 등 다른 법률에서 18세 미만 청소년의 고용이나 출입을 금지하고 있는 직종 또는 업종
  • 건설기계관리법, 도로교통법 등에서 18세 미만인 자에 대하여 운전·조종면허 취득을 제한하고 있는 직종 또는 업종의 운전·조종업무(오토바이를 이용한 배달업무는 가능)
  • 갱(坑: 땅속)안에서의 업무. 다만, 아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시는 일할 수도 있습니다.
    • 보건·의료 및 복지업무, 보도·취재업무, 학술연구를 위한 조사업무, 관리·감독업무, 앞에서 열거한 분야에서 행하는 실습업무
  • 그밖에 노동부장관이 산업안전보건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 고시하는 업무

청소년보호법에서 정한 청소년(만19세미만)의 고용 및 출입금지 업소

  • 청소년(만19세미만) 고용·출입금지 업소 (고용불가, 출입불가)

    • 유흥주점, 단란주점, 비디오방, 노래방(청소년실을 갖춘 경우에는 출입만 가능), 전화방, 무도학원업, 무도장업, 사행행위영업, 성기구 취급업소
  • 청소년(만19세미만) 고용금지 업소 (고용불가, 출입가능)

    • 숙박업, 이용업, 목욕장업 중 안마실을 설치하거나 객실로 구획하여 하는 영업, 유독물 제조·판매·취급업, 티켓다방, 주류판매 목적의 소주방, 호프, 카페등 형태의 영업, 음반판매업, 비디오물 판매·대여업, 일반게임장, 만화대여업,PC방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임금 복직하고 8개월 뒤에 퇴사할 때, 평균임금 계산시 상여금 산입방법
근로기준 휴가와 휴업의 차이와 연차휴가에 미치는 영향
근로계약 과다한 인력소개요금과 아르바이트의 주휴일과 주휴수당 여부
근로계약 임금체불 때문에 퇴직했는데, 저보고 손해배상 책임을 지라고 합니다.
기타 정년퇴직 규정을 신설하려고 합니다.
임금 체불임금을 입증할 증거가 없어요
여성 재계약 시점과 출산휴가 신청기간이 맞물렸을 경우... 1
임금 정기 상여금을 일방적으로 지급하지 않는다면?
근로계약 개인의 연봉수준을 동료에게 누설하면 해고가 정당합니까?
해고 등 계약직의 계약기간 만료 후 재계약을 거부하는 것이 해고인가?
근로계약 한 달 근무하지 않으면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약정의 효력
임금 당직근무시 시간외수당을 청구할 수 있나요?
해고 등 수습사원은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나요?...수습끝나는 날 해고통보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금과 해고수당
여성 퇴직금 중간정산과 생리휴가
근로계약 연장수당을 임금총액에 포함시킨 포괄임금계약의 효력은?
근로기준 일하는 중에 사고 발생했는데, 회사에서 손해금을 월급에서 공제하겠다고 합니다.
기타 인터넷으로 임금체불 진정서 제출하기
임금 퇴직금 중간정산 이후 연차휴가, 상여금, 승진을 위한 계속근로기간은?
여성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회사가 허락하지 않습니다.
근로기준 건강검진 비용의 부담 주체
임금 체불임금 신고하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근로기준 아파트관리사무소 위탁관리에서 자치관리로 변경시 고용승계는?
기타 회사가 아무런 재산이 없습니다. (재산명시제도와 재산조회제도의 활용)
해고 등 해고와 권고사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연봉제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고 12로 분할하여 지급, 그 효력은?
임금 시간당 아르바이트생입니다(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
해고 등 무조건 일괄사직서 제출 후 선별수리한다는데..
임금 하청업자가 임금을 미지불하고 잠적하였다면?
근로시간 야간근로수당을 받을수 있는지요?
근로계약 허위 구인광고를 당했어요....대처방법 file
임금 퇴직자의 연차휴가 정산
근로기준 카페 알바인데, 최저임금법 위반 사업장입니다!
여성 권고사직 당할 임산부 근로자입니다.
근로계약 교육비용 각서로 퇴직을 제한하는 경우
여성 출산휴가후 복직시 부당한 부서이동 어떻게 하나요?
연봉제 계약시 담당자의 착오가 있다며 연봉을 삭감할 수 있나요?
해고 등 회사에서 "나가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라"라고 했는데....해고인가요?
» 근로기준 연소자(18세미만자)의 근로기준과 조건은 어떠하나요?
근로계약 동종업계로의 취업금지 계약서의 효력 (영업비밀의 보호)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