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8명은 퇴근후에도 회사로부터 업무 관련 연락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취업포털 사람인 조사입니다.

회사규모별
대기업 재직자 89.8%
중견기업 재직자 83.3%
중소기업재직자 77.4%

상설 스마트폰 메신저 업무 대화방이 있는 직장인 55.1%

연락이 오는 일수
일주일에 1일 45.6%
일주일에 2일 23.1%|
일주일에 3일 15.6%

퇴근후업무지시1_2.jpg


업무시간 외 연락 받고 다시 회사로 복귀한 경험이 있는 사람 53.1%

업무 연락을 먼저 해본 경험이 있는 직장인 42.8%
직급별
부장급 65.4%
과장급 64.5%
임원급 64.3%
대리급 51.3%
사원급 31.0%

퇴근후업무지시1_1.jpg


연락을 한 이유
급한 일이라 당연하다 69.6%
윗사람의 무리한 요청에 어쩔 수 없어서 19.6%
시간 관계없이 연락하는 것이 관행이라서 15.5%
생각났을 때 말해야 마음이 편해서 13.9%


퇴근후업무지시1_3.jpg


업무 시간 외 업무 연락을 수용할 수 있는지
매우 급할 경우에는 된다 69.8%
대부분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상관없다 12.6%
절대 안 된다 17.7%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