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OK는 2009년 8월12일부터 네이트(http://www.nate.com)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와 업무협약을 통해 '네이트 Q&A' 서비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노동OK는 네이트 Q&A 서비스에 포함된 '무료노동법률상담'을 지원합니다.
노동OK는 이번 네이트와의 협무제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올바른 노동정보를 제공하는데 보다 많은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노동OK(한국노총 부천상담소)는 2009년 8월 6일부로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이번 새로운 홈페이지 개편은 노동OK의 다양한 노동자료를 보다 많은 누리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데이타시스템을 XML로 전환하는 한편, 노동법률상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상담실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해 종전의 노동관련 데이타의 링크가 완전히 전환되지는 않았으나, 2009년 9월까지 데이타 링크 전환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노동OK (한국노총 부천상담소)
노동OK는 직장인, 노동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노동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6년 2월6일 <직업훈련>코너를 신설합니다. 이용자 여러분들은 기존의 노동법률정보와 함께 각 직업훈련기관이 진행하는 다양한 직업훈련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해고가 가장 두렵다"
2003년도 상담결과분석 … 고용불안에 따른 해고, 실업급여 상담 증가
2003년 한해에도 직장인들은 장기간의 구조적인 경기불황 속에서 해고와 임금체불 등 회사측의 부당행위에 시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노총 부천상담소가 2003년 한 해 동안의 노동상담활동을 결산한 결과, 2003년도 전체 상담건수는 8,492건으로 전년도의 상담건수 8,872건에 비해 주춤하기는 하였지만 2001년도의 6,455건, 2000년도의 3,042건, 1999년도의 1,528건과 비교하면 여전히 장기간의 구조적인 경기불황 속에서 직장인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당해고,실업급여 상담 대폭 증가
2003년 전체 상담유형별로는 부당해고 및 부당처우 등 고용불이익 사건이 835건으로 2003년도의 557건에 비해 49.9%증가하여 '사오정' '오륙도' '삼팔선' 등 신조어로 대표되는 전사회적인 고용불안문제가 심각한 사태임을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고용불안문제의 연속선상에서 실업급여 및 고용보험 관련 상담(실업급여 수급·직업전환 훈련 관련)도 함께 늘어나 2002년도에 1,630건이던 상담건수가 2003년도에는 1,892건으로 16%증가하였고, 상담건수 중 22.2%를 차지하는 등 가장 많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임금체불 및 노사분쟁 다소 주춤
한편, 임금체불(퇴직금포함)사건은 2,545건으로 전년도의 3,627건에 비해 다소 줄었지만, 전체상담비율에서 18.2%를 차지하는 등 여전히 상당한 상담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노사분쟁과 관련한 노사관계지원 상담(노조설럽·노조운영·노동쟁의·부당노동행위)은 전년도의 524건(27.4%)에서 337건(17.1%)으로 감소추세를 이루고 있어 부천지역내 극별한 노사분쟁이 과거에 비해 대체적으로 줄어든 현실을 반영하였습니다.
2003년도 상담결과를 집계한 한국노총 부천상담소(심재정 소장)는 "장기 경제불황속에서 정규직 고용은 감소하고 임시직, 일용직 등 비정규직의 고용은 급격히 상승하였고, 기업은 구조조정의 가장 손쉬운 방편으로 근로자에 대한 해고를 선택하고 있으며 중장년층의 재취업이 순조롭지 못한 노동시장 구조 속에서 직장인이 피부로 느끼는 고용불안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분석하면서,
"임금체불상담 등이 전년도에 비해 다소 완화되기는 하였지만, 이는 산업현장에서 임금체불사건 자체가 줄어들었다기 보다는 '임금체불을 감수하고서라도 일자리를 보장받자'는 직장인들은 현실인식에 따른 내부은폐일 뿐"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다.
더불어 "이러한 고용불안 여파로 인해 직장인의 사회보험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 별첨 - 2003년도 상담결과 분석표 1부
2003년도 상담결과 분석표 (1.1 ~ 12.31)
① 내용별 상담결과
② 대상별 상담결과
내용별 |
체불 |
퇴직금 |
부당 |
산업 |
부당 |
노조 |
노동 |
근기법 |
노동관계법 |
노사협의회 |
생활법률 |
사회보험 및 기타 |
계 |
1/4분기 |
473 |
258 |
214 |
65 |
11 |
13 |
153 |
393 |
162 |
11 |
64 |
562 |
2379 |
2/4분기 |
360 |
244 |
191 |
77 |
5 |
17 |
153 |
344 |
129 |
16 |
49 |
485 |
2070 |
3/4분기 |
378 |
251 |
211 |
83 |
5 |
10 |
122 |
345 |
150 |
21 |
27 |
435 |
2038 |
4/4분기 |
336 |
245 |
219 |
63 |
5 |
8 |
150 |
369 |
158 |
14 |
28 |
410 |
2005 |
합 계 |
1547 |
998 |
835 |
288 |
26 |
48 |
578 |
1451 |
599 |
62 |
168 |
1892 |
8492(명) |
비 율 |
18.22 |
11.76 |
9.83 |
3.40 |
0.31 |
0.56 |
6.80 |
17.09 |
7.06 |
0.73 |
1.97 |
22.2 |
100(%) |
③ 상담방법별 상담결과
대상별 |
노조간부 |
조합원 |
근로자 |
일반시민 |
계 |
1/4분기 |
798 |
402 |
1106 |
73 |
2379 |
2/4분기 |
916 |
169 |
903 |
82 |
2070 |
3/4분기 |
571 |
406 |
921 |
140 |
2038 |
4/4분기 |
471 |
499 |
943 |
92 |
2005 |
합 계 |
2756 |
1476 |
3873 |
387 |
8492 (명) |
비 율 |
32.45 |
17.38 |
45.60 |
4.57 |
100 (%) |
전화 |
방문 |
인터넷 |
계 | |
1/4분기 |
811 |
98 |
1470 |
2379 |
2/4분기 |
981 |
81 |
1008 |
2070 |
3/4분기 |
796 |
107 |
1135 |
2038 |
4/4분기 |
645 |
111 |
1249 |
2005 |
합 계 |
3233 |
397 |
4862 |
8492 (명) |
비율 |
38.07 |
4.68 |
57.25 |
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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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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