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원 15명 미만의 개인사업장 입니다.
저희는 출판업을 하는데 기자님들이 계십니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취재를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대부분 평일에 일을 하고 계시니 업무 특성상 휴일근무 및 휴일 취재가
많은편 입니다.
그래서 휴일 근무시 대체휴가를 드리고 있는데요,
휴일에 10시간 근무하면 대체휴가를 2일 줘야 하는거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습니다^^a
다른곳은 휴일근무 1일, 대체휴가 1일 무조건 이렇게
계산하는지 아니면 휴일근무 시간에 따라 대체휴가일도
달라지는지 궁금합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사용자는 근로기준법 제 57조에 따라 근로자의 휴일근로에 대하여 임금을 갈음하여 휴가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보상휴가제라 합니다.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보상휴가제 실시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자의적으로 아무때나 보상휴가제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를 거쳐야 합니다. 근로자대표는 근로자 과반이상의 동의로 선출해야 하며 이렇게 선출된 근로자대표와 근로기준법제 57조에 따른 보상휴가제 실시에 대한 서면합의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휴일근로에 대해 보상휴가를 부여할 경우 동일한 가치만큼을 부여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 56조는 휴일근로에 대해 50%가산율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휴일근로 10시간의 경우, 평일 소정근로시간 15시간에 대해 근로의 의무를 면제해 주어야 합니다. 즉 휴일근로 10시간에 대해 평일 1일로 보상휴가를 대체 할 수 없습니다.
노동자의 권익향상과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저희 '한국노총'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