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1

회사가 정규직계약을 계약직계약으로 변경하려 할때

저는 노인전문요양원에 근무하는 노동자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노조가 생겨서 단체협약 진행중입니다. 노동부에서 중재가 들어갔으며 회사측에서 거부한 상태이고, 노조에서 부분 파업 중입니다. 이런 시점에 회사측에서 갑자기 회의 시간에 원장님이 단체협약을 잘 해결하면 예전 처럼 좋은 분위기로 일을 할 수 있는지 직원들에게 물어보면서 원장님은 성인군자가 아니라서 그렇게 할수 없다고 하면서 근로계약서를 갖고 오셔서 근로계약서에 서명을 하기를 원했습니다.

산재에 꼭 필요하면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니 꼭 서명을 원했습니다. 문제는 12개월로 계약기간을 정하고 그후에 다시 제계약을 해야한다는 조항입니다. 12개월후에 쌍방에서 이의가 없을 경우에 재계약을 그래서 많은 일반 직원들이 불안한 마음을 갖고있습니다.

혹시 원장님에게 잘못보이면 재 계약시 해고 되지나 않을지 노조에서는 근로계약서가 불법이라면서 무효화 투쟁을 한답니다. 정말로 근로계약서가 필요하며 12개월로 계약기간을 명시해야하는지 그리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는 무엇인지요

답변

귀하의 상담글 잘 읽었습니다만, 절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원장이 요구하는 계약직 근로계약으로의 변경에 동의하는 일체의 계약서나 동의서에 서명날인하지 않을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근로계약기간이 정해진 계약으로 변경된 이후 회사측의 호의적인 조치에 의해 특별한 문제없이 계속적으로 근로계약이 갱신되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지만, 만의 하나 다음번 갱신시기에 사용자측의 사정이나 이유에 따라 계약갱신을 거부하게 되어 계약갱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는 '해고'가 아니라 '근로계약의 자동해지'에 해당하여 아무런 주장을 할 수 없게 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시기에서야 어찌되었건 계약직근로계약으로의 변경을 위해서 일정한 감언이설을 할 수는 있겠지만, 차후 1년이후에 회사측에서 어떻게 상황을 변경하여 나올지 모를 문제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계약직 근로계약으로 변경하는데 동의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관 검색어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기타 정규직 전환시 비정규직 근속기간 인정 여부
해고 등 수습 기간 만료 후 계약해지
여성 계약직의 출산휴가 육아휴직 기간의 계약기간 포함 여부
근로계약 전자근로계약서 사용시 주의사항
근로계약 근로계약이 만료되었는데, 계약만료 기간 이후에도 계속하여 회사에 출근할 의무가 있나요?
해고 등 계약기간을 '현장업무 종료시까지'로 정한 경우, 정당한 계약해지 사유가 되는지요?
근로계약 근로조건의 명시와 근로계약서 교부 의무화
연봉제 연봉계약기간이 지났는데, 회사가 재계약을 하지 않으면...(연봉계약의 묵시적 갱신)
근로기준 실적에 따른 보수만을 지급받는 채권추심원의 근로자 여부
근로계약 아르바이트를 채용한 경우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지요?
연봉제 연봉계약과 포괄임금계약
여성 정규직과 계약직의 임신중 정기검진 휴가 부여의 차별 1
연봉제 연봉총액에 포함된 퇴직금액이 법정퇴직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 근로계약 회사가 정규직계약을 계약직계약으로 변경하려 할때
여성 계약 시점과 출산휴가 신청기간이 맞물렸을 경우... 1
해고 등 계약직의 계약기간 만료 후 재계약을 거부하는 것이 해고인가?
근로계약 한 달 근무하지 않으면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약정의 효력
근로계약 연장수당을 임금총액에 포함시킨 포괄임금계약의 효력은?
연봉제 계약시 담당자의 착오가 있다며 연봉을 삭감할 수 있나요?
근로계약 단기 근로계약이 반복 갱신된 경우 계속근로년수의 산정은?
임금 각종 수당을 정액으로 정하여 임금에 포함시키는 경우 (포괄임금계약)
근로계약 사용자가 근로계약을 일방적으로 어긴 경우는?
근로시간 월급제 근로자도 연장 · 야간근로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연봉제 연봉제의 경우 일방적인 재계약 거부는 가능한가? (계약거부와 해고)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