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5

단기 근로계약이 반복 갱신된 경우 계속근로년수의 산정은?

임시공으로 채용되어 계속근로하다가 매년말 11월29일자로 해고예고를 하고, 동년 12월 29일자로 해고시켰다가 다음연도에 1월 9일부로 다시 채용하는 형태로 5년을 근무했습니다. 이제 퇴직하려고 하는데 계속근로연수가 1년 미만이라는 이유로 퇴직금 지급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고와 채용을 반복한 경우 계속근로년수 산정은 어떻게 됩니까?

답변

일용직, 일급직 근로자라 하더라도 "사실상의 근로관계가 1년이상 계속되는 경우",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주의 사정에 의해 근로기간이 중단되는 경우에도 당연히 '계속근로연수'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이미 각종의 법원 판례와 노동부의 여러차례의 행정해석에 의해 비록 근로기준법 상에 명시적으로 언급은 되어있지 않지만, 노동문제에 있어서 굳어진 정설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회사측의 사유에따른 1개월간의 휴직기간은 근로기준법 제45조에서 명시하는 "사업주의 사정에 의한 휴업기간"으로 볼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사업주는 그 기간동안 평균임금의 70%를 휴업수당으로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 기간을 동법의 휴업기간으로 볼 경우 휴업수당 지불은 물론이고 당연히 그 기간은 계속근로연수에 포함되며, 동법 시행령 제2조에 따라 평균임금산정에서 그 기간과 임금이 제외되므로 퇴직금 산정과 관련하여 근로자에게 해가 없습니다.

그리고 퇴직금 지급을 면하기 위하여 1년 미만의 기한부로 해고와 고용을 반복하는 경우에도 이는 단지 회사측의 편의적인 조치일 뿐이지 사실상의 근로관계와는 무관한 것으로 근로자는 최초입사일로부터 최종퇴사한 기간을 계속근로기간으로 산정하여 퇴직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기계약이 형식에 불과한 경우, 계약갱신 거절은 해고

  • 단기의 근로계약이 장기간에 걸쳐서 반복하여 갱신됨으로써 그 정한 기간이 단지 형식에 불과하게 된 예외적인 경우에 한하여 비록 기간을 정하여 채용된 근로자일지라도 사실상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와 다를 바가 없게 되는 것이고 이 경우에 사용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갱신계약의 체결을 거절하는 것은 해고와 마찬가지로 무효로 된다.(대법원 1998. 1. 23. 선고 97다42489)

일용직도 1년이상 근로관계 중단없이 계속된 경우에는 퇴직금 지급대상

  • 일용근로자라고 하더라도 사실상 근로관계가 중단되지 않고 계속된 경우에는 상용근로자로 보아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하는 것이므로, 원고와 같이 1년에 13일 정도만 결근하고 1년 이상 계속 근로한 경우에는 상용근로자로서 당연히 퇴직금 지급대상자라고 할 것이다. (대법원 1998. 3. 24. 선고 96다24699)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기타 [코로나19] 퇴직금과 실업급여
근로기준 정년 60세 의무 위반시 대응은?
근로계약 정년 60세 의무화법 내용
해고 등 직급정년제는 인정될 수 있나요?
임금 개인연금 보조금,핸드폰 보조금이 퇴직금 계산에 포함되나요?
임금 명절상여금 지급제한 규정의 효력(지급일 현재 퇴직자에 대한 상여금 지급 여부)
여성 출산휴가를 끝내고 복직 1주후 퇴직한다면 퇴직금 정산은? 1
임금 명절 귀향여비와 여름휴가비가 퇴직금 계산시 평균임금에 포함됩니까?
근로계약 정년퇴직의 싯점은?
근로계약 정년퇴직후 촉탁직으로 고용전환이 이루어지는 방법
해고 등 회사가 새롭게 정년제도를 신설하여 해고하는 경우 정당해고인지요?
해고 등 해고 후 퇴직금을 받으면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못하나요?
연봉제 연봉에 퇴직금 포함한 후 1년미만에 퇴직한 경우, 퇴직금을 반환해야하나요?
연봉제 연봉총액에 포함된 퇴직금액이 법정퇴직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해고 등 사장 기분에 의한 갑작스런 해고 (해고수당,퇴직금,실업급여)
근로기준 대기발령에 따른 임금저하와 퇴직금,연차수당 등
연봉제 연봉제의 경우, 임금에서 퇴직금을 공제할 수 있나요?
연봉제 연봉계약시 퇴직금을 포함했는데, 1년이내 퇴직한다면, 반납해야 하나요?
여성 출산휴가 와 육아휴직을 사용한 후의 퇴직금은? 1
기타 정년퇴직 규정을 신설하려고 합니다.
임금 퇴직금 중간정산 이후 연차휴가, 상여금, 승진을 위한 계속근로기간은?
연봉제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고 12로 분할하여 지급, 그 효력은?
근로계약 근로자가 사직서 제출과 관련해 유의할 점
기타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이직사유는?
» 근로계약 단기 근로계약이 반복 갱신된 경우 계속근로년수의 산정은?
임금 상여금 지급일 이전에 퇴직한 경우, 상여금을 못받나요?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