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30
Extra Form
행정해석 번호 근로복지과-63
행정해석 일자 2013.1.7

계속근로기간 1년 미만인 경우 퇴직급여 지급 의무

(근로복지과-63, 2013.1.7.)

질의

1년 미만 근무 후 퇴직한 경우 퇴직금을 지급하지 아니하여도 무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근로자는 매월 월급에서 퇴직금을 적립하였으므로 퇴직금을 지급해 달라고 주장하고 있어 1년 미만 근무자에 대하여 퇴직금을 지급하지 아니하여도 되는 근거와 이유를 알고 싶음

회시 답변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하 “법”이라 함)은 근로자퇴직급여제도의 설정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법 제4조제1항에서는 사용자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위하여 퇴직급여제도 중 하나 이상의 제도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다만, 4주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더라도 사업장 단체협약, 취업규칙 또는 근로계약 등으로 퇴직급여를 지급하기로 정하였다면 이에 따라 지급의무가 발생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귀 사례의 경우, 근로계약서에 “퇴직금 별도”라고 명시하였을 뿐 월 급여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일정 금액을 제하여 적립하는 등의 내용을 정한 바 없다고 하므로 이 법에 따른 퇴직급여를 지급할 의무는 발생하지 아니한다고 판단됩니다.

한편 지급대상을 계속근로 1년 이상자로 정한 이유는 퇴직급여가 근로자가 재직중에 적립하여 두었던 임금을 사후적으로 지급하는 후불임금의 성격과 함께 장기근속에 대한 공로보상적 성격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로복지과-63, 2013.1.7.)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퇴직금 지급 퇴직금 지급을 위해 퇴직충당금을 정기적으로 적립해야 하는지 여부
퇴직금 지급 퇴직금을 의무적으로 적립하여야 하는지
재직기간 근속기간 1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한 퇴직적립금 반환가능 여부
» 재직기간 계속근로기간 1년 미만인 경우 퇴직급여 지급 의무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