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30

파트타이머, 단시간근로자의 연장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은?

유통회사에 파트타이머로계약을 하고 입사한지 2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인원의 부족으로 계약 당시 1일 5.0시간 근무하기로 했던 시간을 변칙으로 5.5시간으로 연장했으며 시간외 수당은 언급도 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초과시간에 대한 수당지급을 요청할 수 있는지, 일방적인 회사의 처분만 따라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수당지급 요청이 허락된다면 방법은 무엇인지요?

답변

현행 근로기준법상 법정근로시간은 1주 40시간, 1일 8시간이며 이를 초과하는 근로제공에 대해서는 연장, 야간근로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50%의 가산임금이 지급됩니다. (근로기준법 제56조)

다만, 휴일근로에 대해서는 그 휴일근로가 8시간 이내인 경우에는 통상임금의 50%, 8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초과한 시간에 대해 통상임금의 100%의 가산임금이 지급됩니다.

그러나 법정근로시간보다 짧은 시간의 근로에 종사할 것을 약정한 단시간근로자의 경우, 약정한 소정근로시간 이상의 연장근로를 하더라다 연장근로시간이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라면(= 이를 "법내연장근로"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56조의 가산수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근로계약이나 취업규칙 등에 초과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을 지급하기로 약정하거나 명시하였다면 이 규정들에 근거하여 가산임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


관련법률

근로기준법 제56조(연장ㆍ야간 및 휴일 근로)

① 사용자는 연장근로(제53조ㆍ제59조 및 제69조 단서에 따라 연장된 시간의 근로를 말한다)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개정 2018. 3. 20.>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휴일근로에 대하여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른 금액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신설 2018. 3. 20.>
  1. 8시간 이내의 휴일근로: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2. 8시간을 초과한 휴일근로: 통상임금의 100분의 100
③ 사용자는 야간근로(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근로를 말한다)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신설 2018. 3. 20.>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
카톡으로 공유
List of Articles
기타 일용근로자의 퇴직금 발생 여부
임금 단시간근로자(아르바이트)와 통상근로자의 통상임금 산정방법
근로계약 감시단속적 근로자에 대한 근로시간등의 적용예외 승인을 취소받을 수 있을까요? 1
근로계약 취업규칙 변경 동의 여부를 노사협의회에서 근로자에게 일괄적으로 받으면 효력이 있는지요?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4대보험 가입 자격 여부
근로기준 개인사업자로 신고한 시간제강사(1일3시간 근무)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퇴직금
근로기준 실적에 따른 보수만을 지급받는 채권추심원의 근로자 여부
근로기준 교회업무 종사자의 근로자 여부
근로계약 아르바이트를 채용한 경우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지요?
근로기준 간병인,가사사용인은 근로기준법 보호를 받는 근로자인지요? 1
임금 법내연장근로의 경우 연장수당의 지급의무 여부는?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퇴직금과 근로자성 인정 여부
근로기준 계약직 텔레마케터의 근로자성 여부와 조퇴시 임금삭감
근로기준 학원강사의 근로자성 인정여부와 기준
근로기준 취업규칙을 불이익변경하는 경우,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이 동의권이 있나요?
해고 등 학원강사의 갑작스러운 해고, 해고수당 받을 수 있나?
» 근로기준 파트타이머, 단시간근로자의 연장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은?
근로기준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금과 해고수당
근로기준 연소자(18세미만자)의 근로기준과 조건은 어떠하나요?
근로기준 근로자성 판단기준과 사례 (학원강사, 지입차주, 학습지교사 등)
근로계약 상시 5인이상 사업장 판단기준 file
근로기준 도급제근로자의 근로기준은 어디까지?
근로기준 회사 임원을 맡고 있는데, 근로자인지요? (임원의 근로자성 판단기준)
근로기준 파트타이머(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은 어떻게 하나요?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